L위키:예의

L위키, 시민들이 참여하여 가꾸는 리버럴 위키

L위키는 여러 사용자가 사용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L위키를 사용하다 보면 필연적으로 타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하게 됩니다. 당연히 L위키에서는 사용자간의 예의를 지키셔야 합니다.

이 정책은 토론이나 광장 등의 공간은 물론 앞에서 말한 곳에 비해서 적용강도는 약하지만 편집 요약에서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예의[편집 | 원본 편집]

다음은 L위키 사용자가 갖추어야 하는 기본적인 예의입니다. 여기에서 명시되지 않았더라도 기본적인 상식 수준의 예의는 지켜야 합니다.

경어체를 사용하고 욕설 등을 사용하지 마세요[편집 | 원본 편집]

타 사용자를 존중하고 품격을 갖추는 차원에서 L위키는 경어체 사용이 원칙입니다. 또한, L위키에서 욕설 등을 사용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아무리 기분이 나쁘더라도 기본적인 품격은 지킵시다. 음슴체는 커뮤니케이션이 직접적으로 되지 않는 편집 요약 등지를 제외하면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반사회적인 용어를 사용하지 마세요[편집 | 원본 편집]

김치녀, 한남충, 홍어, 수박, 어미에 노를 붙이는 이른바 노체[1] 등의 반사회적인 성향을 가진 용어의 사용은 L위키에서 엄격히 금지되고 있습니다. 어미에 누를 붙이는 이른바 누체는 L위키에서는 고인비하성이 큰 노체의 변형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누체 또한 사용이 금지되고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수박 또한 L위키에서는 일베 용어의 일종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홍어 드립의 연장선으로 보고 있습니다.

신고하겠다, 고소하겠다 류의 발언 금지[편집 | 원본 편집]

운영진이 아닌 사용자가 규정 내지 실정법을 위반한 사용자에 대해 제재를 취하겠다거나 제재의 가능성을 언급하는 발언을 금지합니다. 협박의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고, 토론 등의 분위기를 경직되게 할 수도 있으며, 자칫 신규 사용자한테는 불친절한 행위로 비추어져 신규 사용자의 사이트 이탈의 가능성을 야기하고, 또한 소위 말하는 '병먹금'이 필요할때 그게 안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사용자를 상대로 협박을 하는 것 또한 금지합니다.

소위 고소 드립으로도 일컬어지는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협박하는 등의 행위를 최대한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L위키 사용자간의 문제에 대해서는 토론 등 사이트 내에 마련된 분쟁 해결절차를 통해 해결할 것을 권장합니다. 다만, 법적 조치가 불가피한 경우가 있을 것이고 이럴 경우에는 L위키도 당신을 말릴 수는 없습니다만, 이를 공공연하게 드러내는 것을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L위키에서 타 사용자를 상대로 법적 위협을 공공연하게 가한 경우 경우에 따라 제재의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어떤 규정이나 법 등을 위반하였는지 밝히고 이에 대해 자제를 요청하는 발언은 여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또한, 토론 등지에서 규정이나 법 등에 위반되었다는 등의 근거를 사용하여 상대방의 주장에 반박(예: "이러이러한 서술은 사이트 취지를 위반한 것 같습니다.", "이러이러한 서술은 엘:아님#광고에 위배됩니다.")할 수 있습니다.

좋은 뜻으로 보기[편집 | 원본 편집]

기본적으로 타 사용자를 일단 좋은 뜻으로 보세요. 사람은 실수 등을 할 수 있으며, 이를 무조건 악의로 보지 마세요. 또한 타인이 자신의 견해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세요. 자신의 성향과 완벽히 동일한 사람은 소수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아무리 한국에서 리버럴 성향을 가장 대변하고 있는 친문, 친이낙연 성향이라 할지라도 디테일한 성향은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혹시 편집을 잘못한 사용자가 있더라도 그 사용자가 무조건 L위키를 망치려는 의도의 사용자는 아닙니다.

물론 명백한 악의를 좋은 뜻으로 봐야 한다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지속적이고 악의적으로 문서 훼손을 하는 사용자, 거짓말 등을 반복하거나 아예 대놓고 엘:제3원칙에 명시되어 있는 사이트의 취지에 반하는 사용자, 그리고 다중 계정을 악용하는 사용자 등은 결코 좋은 뜻으로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좋은 뜻으로 보기는 타 사용자의 행위를 비판할 수 없다는 뜻이 절대 아닙니다. 단, 좋은 뜻으로 보기는 의도에 대한 것이지 행위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신규 사용자를 호의적으로 대하세요[편집 | 원본 편집]

L위키에 가입하자마자 L위키의 규칙이나 문화를 온전히 이해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새로 온 사용자가 L위키의 규칙을 어기거나 실수를 하는건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입니다. 아무리 선의를 가졌다고 해도 사람은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보았다고 실수를 고의로 단정 짓지 말고 비난하거나 인신공격을 하지 마세요. 다만 문제가 없는 단순히 사용자를 규칙을 어기거나 실수를 했다는 이유로 비난 또는 구박하거나 인신공격을 하지 말아주세요. 신규 사용자가 실수를 했다면 우선 최대한 친절하게 해당 실수에 대해서 피드백을 해주시고, 해당 실수를 교정하도록 친절하게 도와주세요.

물론 악의를 위해 L위키를 사용하거나 사용하려는 것이 명백한 사용자를 호의적으로 봐야 한다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L위키의 문서를 훼손하려는 목적이거나 엘:제3원칙 등에 명시되어 있는 L위키의 취지를 훼손하는 목적이거나 아니면 L위키에 분탕 내지 트롤을 목적으로 방문한 것이 명백한 사용자까지 호의적으로 대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의를 지키지 않는 사용자에 대한 조치[편집 | 원본 편집]

일단 예의를 지키지 않는 사용자에 대한 대처는 악의가 없을 경우에는 바로 차단으로 넘어가지 않고 주의를 주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계속되는 주의에도 불구하고 예의를 지키지 않고 비매너 내지 무례를 반복하거나 아래에 해당할 경우 해당 사용자를 차단 등의 수단으로 제재할 수도 있습니다.

  • 분탕이나 트롤 등의 악의가 명백할 경우
  • 명백한 반사회적인 용어 사용(ex. 평서문에 노체를 사용하는 것. 고인비하성의 목적이 명백합니다.)
  • 사안이 중대할 경우.

편집 요약에 예의를 지키지 않는 등의 불량한 편집 요약을 할 경우, 그것이 차단할 정도이면 편집 요약 불량을 사유로 차단합니다.

각주[편집 | 원본 편집]

  1. 의문문에 노를 붙이는 경우에는 동남 방언에 이러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고인 비하성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만. 다만 아무리 동남 방언의 사용례에 맞추어다 하더라도 맥락에 따라 고인비하성으로 간주될 수도 있으니 사용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