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위키:문서 제목

L위키, 시민들이 참여하여 가꾸는 리버럴 위키

문서 제목은 말 그대로 문서 상단에 표시되는 제목을 말합니다.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문서 제목에 대해서도 분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서 제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정해둘 필요가 있으며 아래는 그 가이드라인입니다.

대원칙

L위키는 표제어를 정할때 다음과 같은 대원칙을 따릅니다.

  • 범용성 우선의 원칙: L위키 문서의 제목을 정할 때 가장 중요한 원칙은 범용성을 우선한다는 것입니다. L위키:범용성의 판단에 정한 바로 범용성을 판단하여 범용성이 높은 쪽을 문서 제목으로 합니다.
  • 정식 명칭 우선: 무조건 범용성을 우선으로 할 경우 싸움의 우려가 있으며 범용성을 판단하기 애매한 점 또한 있습니다. 따라서 분쟁을 최소화 하기 위해 공신력이 있는 기관이 정의한 명칭 또는 당사자 및 수입사 등이 정한 정식 명칭, 표준국어대사전 또는 관련 기관의 규정집에서 동의어 정보만이 아닌 독립된 설명이 존재하는 명칭의 경우 기본적으로 이를 우선적으로 표제어로 정합니다. 다만 정식 명칭의 범용성이 현저히 떨어질 경우 범용성이 높은 명칭을 문서 제목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정식 명칭이 한글이 아닌 로마자 등 한글 이외의 문자로 되어있을 경우(ex. iPhone, PlayStation, Xbox 등)한글 음차도 정식 명칭으로 인정하며, 범용성이 떨어지지 않는 이상 이를 우선으로 합니다.[1] 이는 공식 판촉물을 제외한 일상적으로 로마자 표기보다는 해당 명칭에 해당하는 한글 표기를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며, 언론 조차 두문자어/약자는 로마자 그대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무조건 한글 표기를 고집하는 한겨례를 제하고도 아이폰 등 한글 표기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케이스의 경우에는 엘:제4원칙의 위반 소지[2]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SK, LG, jQuery, PHP, Node.js, MySQL, MariaDB 등 한국어권에서 조차 로마자 표기가 압도적으로 많이 쓰이는 경우 당연히 이쪽을 우선으로 합니다. 만약 정식 명칭이 복수일 경우 범용성 우선의 원칙에 의해 범용성이 높은 쪽을 우선으로 합니다.

각주

  1. 예를 들어 아이폰의 정식 명칭은 iPhone이지만 한글로 음차한 표기인 아이폰도 정식 명칭으로 인정되며, 이를 우선으로 합니다.
  2. 정확히는 "모든 문서는 한국어 화자가 영어를 포함한 아무 외국어를 모르더라도 열람에 지장이 없도록 서술되어져야 합니다." 부분의 위반 소지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