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위키:동음이의어 처리

L위키, 시민들이 참여하여 가꾸는 리버럴 위키

L위키가 사용하는 미디어위키는 하나의 제목에 하나의 문서만 존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음이의어에 관해서는 별도의 처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 지침은 어떤 식으로 동음이의어를 처리할지 결정합니다.

단일문서 동음이의어 처리에 대해

L위키는 나무위키 등지에서 통용되는 단일 문서로 동음이의어 처리를 기본적으로 금지합니다. 본질적인 의미는 같으나 용례가 다른 케이스, 법적인 의미와 일상적인 의미와 다른 케이스(예: 광역철도), 원 의미에서 파생된 의미를 기술하는 목적 등의 예외적인 케이스만 단일문서 동음이의 처리를 허용합니다.[1] 이러한 이유는 다음과 같으며, 후술하다시피 기술적 문제와 밀접되어 있기 때문에 단일 문서를 정책 단에서 제한하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토막글 문제 등을 이유로 단일 문서로 동음이의어 처리를 허용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지만 기술적 문제 등 하술한 사유로 인해 초창기 시절 약 2주일간의 의견 수렴을 거쳐서 나무위키식의 단일 동음이의를 금지하오니 이용자분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 미디어위키식 분류 기능이 없던 구 엔하위키/리그베다위키 시절을 이어왔던 나무위키와 달리, L위키는 미디어위키를 채택하였기 때문에 사이트 초창기때부터 분류 기능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생똥맞은 의미의 동음이의어가 하나의 문서에 있을 경우 해당하는 분류가 모두 있어서 분류로 문서를 탐색하는 사용자한테 혼란을 주기 때문입니다. 나무위키도 현재 미디어위키식 분류 기능을 구비하고 있어서 이러한 문제가 존재하지만 구 리그베다위키 시절 부터 굳어온 문화이기 이를 고치기 어려우며, 무었보다 나무위키는 하술하는 문제가 존재하는 사이트 아닙니다.
  • TextExtracts와 PageImages 확장기능이 의도한 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존재합니다. 전자는 문서의 초반 텍스트를 추출하는 기능이며 PageImages확장기능은 문서의 첫 이미지를 추출하는 기능입니다. 단일 문서 동음이의 처리시 TextExtracts와 PageImages 확장기능은 문단이 형성되지 않는 문서의 극초반에 있는 내용만 추출하기 때문에 나무위키식 동음이의 문서는 해당 문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 확장기능이 추출한 것은 아래와 같은 기능을 구현하는데 사용합니다.
    • 팝업 미리보기 확장기능. 브라우저가 HTML5 등의 최신 웹기술을 제대로 지원하며 브라우저의 설정에서 자바 스크립트를 사용하지 않는 설정을 사용하지 않고 사이트의 환경 설정을 건드리지 않았다[2]는 등의 전제 조건 하에 사이트의 일반 문서로 향하는 링크에 마우스를 올린다면 해당 문서의 초반 내용이 미리보기로 표기됩니다.
    • 이 사이트는 전적으로 TextExtracts와 PageImages가 주는 정보에 의존하여 meta og 태그를 생성하며, 여기에 문제가 생길 경우 SNS 카드 등이 마비되어 SNS를 통한 홍보에 지장이 생길 수 있으며, SEO 또한 에로사항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을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나무위키 등과 다르게 L위키는 SNS 홍보와 SEO 등을 적극적으로 해야 하는 사이트에 속합니다. 당연히 단일 문서로 동음이의 처리 시 해당 태그가 의도대로 생성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동음의어 처리 방법

L위키는 위키백과의 형식에 준하여 동음이의어를 처리합니다. 한 제목이 여러 문서에 사용될 경우 해당 제목의 문서는 각자의 동음이의어를 링크해주는 역할을 하는 문서를 만듭니다. 이러한 문서를 동음이의어 문서 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배라는 단어는 여러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배라는 표제어를 가진 문서는 해당 의미의 본문으로 이동하는 링크와 간략한 의미를 포함합니다.

또한 동음이의어일 경우 기본적으로 제목 뒤에 한칸을 띄어 뒤에 괄호로 추가 정보를 넣어 구별합니다. 과일 의미를 가진 배라는 문서를 만들 경우 배 (과일) 식으로 문서 이름을 정합니다. 여기서 '(과일)' 같이 동음이의어를 구별하는 괄호는 동음이의어 구별자라고 합니다. 전술했듯 동음이의 구별자는 제목에 있는 괄호를 구별하기 위해 반드시 제목에서 한 칸 띄어야 합니다.

만약 여러 문서 중 범용성(당연히 범용성은 엘:범용성의 판단에 정하는 바에 의해서 판단합니다)이 월등히 높은 경우 의미가 있다면 해당 의미에 해당하는 문서를 동음이의어 구별자가 없는 제목을 사용하며, 해당 문서의 동음이의 문서의 제목은 제목 뒤에 동음이의라는 구별자를 가진 제목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오렌지는 과일이라는 의미가 월등히 쓰이지만 지명, 민주당 지지층에서 사용하는 은어 등 다른 의미가 존재하는 동음이의어 입니다. 이때 과일 의미의 오렌지 문서의 제목은 '오렌지'라는 문서를 사용하며, '오렌지'의 동음이의어 문서는 '오렌지 (동음이의어)'로 합니다.

각주

  1. 다만 이 경우에는 {{동음이의}} 등의 틀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2. 미리보기 팝업을 사용하지 않는 설정이 환경 설정에 존재하며, L위키에서는 사용함이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자의에 의해서든 자의가 아닌 실수 내지 과실 등에 의해 이러한 설정을 사용하지 않음으로 하면 당연히 미리보기 팝업이 보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