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 호스팅 서비스

L위키, 시민들이 참여하여 가꾸는 리버럴 위키

위키 호스팅 서비스는 서비스형 블로그의 위키 버전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위키를 그 누구라도 쉽게 조성할 수 있도록 공간을 제공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모두 통틀어 이르는 개념이다.

구조[편집 | 원본 편집]

공통적으로 하나의 위키 사이트를 개설하고 그것을 메타로 삼은 뒤에, 각각의 위키를 열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춤으로써, 그것으로 개설이 가능한 위키 공간을 그 위키 공간을 사용하려는 자에게 무상으로 임대해 주는 사이트라는 특성을 가진다. 이를 위해 하나의 사이트 계정으로 모든 위키에 로그인 되도록 짜여진 구조를 통해 내가 원하는 위키에 기여할 수도 있도록 되어 있으며, 메타 위키의 위키 창설 요청 공간이나 위키 창설 도구란에 위키 창설을 신청 혹은 단행하여 위키를 만듬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래서 여기에 세를 두고 있는 위키는 해당 호스팅 사이트의 메타 위키(중앙 위키/중앙 공동체)를 제외하고는 전부 다 독자성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하되, 해당 사이트의 하위 위키로 간주한다. 이러한 메타 위키-하위 위키의 구조로 인해 이들 호스팅 사이트는 미디어위키 엔진이 채택된 사이트일 경우 중앙 위키(메타 위키)에 필요한 확장기능이 들어가는 것이 필수이다.

왜 생겼는가?[편집 | 원본 편집]

웹 호스팅 혹은 VPS 호스팅 등으로 대표되는 가상 혹은 물리 서버 호스팅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이 손쉽게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음에도, 사람들이 위키 사이트에 가장 많이 가져다 쓰는 위키 엔진인 미디어위키는 사람들이 손쉽게 만만히 다룰 수 있는 서버용 소프트웨어가 아니다. 그러다 보니, 위키를 만들고는 싶으나 위키를 다루는 것이 매우 힘들어 그것을 감당하기 어려운 사람들이 존재할 수 밖에 없었고, 지미 웨일스의 위키백과 프로젝트 유지비용 충족을 위한 위키아(현 팬덤)의 발족 등과 함께 그 개념이 정립된 위키 호스팅 사이트가 난립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고 보는 것이 정설이다.

현존하는 위키 호스팅 서비스[편집 | 원본 편집]

미디어위키 기반[편집 | 원본 편집]

  • 팬덤 : 이 업계의 본좌 그 자체로 표현할 수 있으며, 전술한 대로 본래는 위키백과 프로젝트 유지비용 충족을 위해서 생겼다고 볼 수 있다. 현재는 위키백과 프로젝트와는 아무런 연관이 없다. 같은 미디어위키 엔진을 쓰는 것 빼곤 말이다. 다만, 최신 버전이 아닌 버전을 사용함과 동시에, 위키 스킨도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벡터 혹은 미네르바노이에 혹은 리버티 스킨이 아니라서 인터페이스도 좀 다르게 정렬되어 사용에 주의를 요한다. 여러 게임/영화/드라마 등의 창작물부터 시작해 자잘한 덕질까지 모두 위키화 되어 있어서, 마음에 드는 다양한 위키를 찾을 수 있는 것이 포인트이다.
  • 미라헤제 : 어쩌면 위키아(現 팬덤) 다음으로 잘 알려져 있을, 찾는 사람만 찾는 사이트이다. 이 쪽은 최신 버전을 지원하며, 우리가 사용하는 스킨 중에서 벡터 및 미네르바노이에 스킨을 사용한다. 그 만큼 우리가 바로 적응할 수도 있는 사이트인 셈이다. 일본의 가공지도 제작자들이 세계관 순수창작을 하는 데 사용하는 위키 몇몇이나, 대위키시대라고 하여 리그베다 위키가 사유화 사태로 인해서 사실상 붕괴될 때 위키가 난립하던 시대에 만들어진 위키들 중의 일부 등 여러 소규모 위키가 현재 세들어 있을 만큼 일부 군소 위키들이 이 사이트에 세드는 것을 선택하는데, 조건만 맞다면 원하는 확장기능과 스킨을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1]과 몇 가지 설정만 바꿔서 자신만의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는 점 때문에 그렇다.[2] 그리고 이쪽은 총 운영진에게 요청하는 란이 중앙 위키와 별개로 파브리캐이터로 존재하는 덕분에, 총 운영진 선에서 처리 가능한 문제들이 처리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이 쪽이 후술하는 것과 합해볼 경우에는, 총 운영진에 대한 온갖 요청을 보낼 수단과 사회적으로 용인되지 아니하는 것들에 대한 신고 버튼을 대체하는 셈이다. 그 외에도 미디어위키의 확장기능 중에서도 사실상 자신들만이 사용하는 '매니저위키'를 활용해서 미디어위키 설정 파일을 사실상 거의 대체하도록 만드는 등의 엄청난 편리성을 자랑한다. 다만, 후발주자라서 그런가 속도가 느려서 현재 영국 모처 데이터센터의 물리적인 서버 한켠에 자신들만의 서버를 입주시키는 중일 정도에다가 순수한 자원봉사다 보니,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한 서버 비용 등은 순수히 기부(후원)을 받아 충당하는 점은 치명적인 단점일 수도 있다.
  • 샤우트위키 : 이 쪽도 미디어위키를 사용한다. 미라헤이즈와 같이 신청 후 운영진 승인 하에 스킨과 확장 기능을 추가할 수 있으며, 팬덤처럼 광고를 달고 운영한다. 이 쪽도 의외로 오래된 곳이라 속도는 미라헤이즈보다 훨씬 빠른 편이다. 애초에 자원봉사로 운영되는 미라헤이즈가 특이한 케이스다

자체 솔루션(자체 엔진) 기반[편집 | 원본 편집]

  • @위키 : 일본의 위키 호스팅 사이트로써, PB위키라는 위키 엔진에 기반한 자체 솔루션을 사용한다. 쉽고 가벼운 문법이 특징이며, 자체 규격을 좋아하는 일본인 답게(...) 일본에서 팬덤보다는 이쪽을 많이 쓴다고 한다.
  • 위키독 : L위키에서 소개된 여니위키가 사용하면서 세 들어 있는 사이트이다. 양식은 알아서 맘대로 지정해 쓰라는 것에서 온라인 카페 서비스의 게시글 작성 양식 지정과 비슷한 측면을 지니고 있어 자유도가 높다. 미디어위키를 주로 사용한 한국인에게는 익숙하지 않음에도 위지위그를 채택해서 적응 기간이 줄어든 것은 좋은 것이나, 후술하는 흠이 존재한다. 다만, 한국 토종 위키 호스팅 사이트로써 단점만 잘 극복하면 성장의 여지가 있는 사이트이다.
  • 위키닷 : 폴란드제(製) 위키 호스팅 사이트이며, 한 계정 당 요금제 라인업에 따른 일정한 돈을 걷어서 용량을 돈 걷은 만큼 제공하고, 그것으로 사이트를 유지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데에 있어서 영리적으로 사이트가 운영된다고 할 수 있다. SCP 재단 프로젝트의 모든 언어판 위키가 죄다 이쪽에 세를 두고 있으며,[3] 해당 사이트의 운영 대신에 다른 것에 몰두하는 운영진의 현 실태를 볼 때, 사실상 지원이 중단됐다는 단점 때문에 현재 이용자는 SCP 재단 프로젝트 창작자 집단을 빼고는 그리 많지는 않은 편이다.[4]

외전:자유도 높은 웹 호스팅 형태의 위키 호스팅[편집 | 원본 편집]

  • 아워프로젝트 : 이 항목의 유일한 존재. 비영리적으로 운영되는 자유도 높은 웹 호스팅 형태를 띄나, 미디어위키를 깔아서 주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 이쪽으로도 기재되기도 한다.

사회 용인 불가 요소에 대한 가능 조치 비교[편집 | 원본 편집]

대한민국 인터넷의 우경화의 악영향으로 인해 대한민국에서 서브컬쳐계 내의 마이너 분야의 일베-디씨 등의 반인륜적/반사회적 유머 자칭 폐기물 및 야만적 사고로의 동화가 상당히 진행됨과 동시에, 위키 호스팅 사이트에서 만들어진 하위 위키의 일부가 주제에 맞으면서 제대로 되며 올바르고 좋은 내용을 담는 대다수의 하위 위키와 달리 반인륜적/반사회적 유머 자칭 폐기물을 비롯한 폄하를 지멋대로 올려도 되는 곳이 등장하기까지 했다. 그래서 이러한 부분은 진성 친문을 비롯한 정상적인 사고를 하고 있는 시민들에게는 기피해야 할 것으로써 그것을 단죄할 수 있는 수단이 존재하느냐가 고민일 것이다. 그래서, 각 사이트별 소개에서 해당 부분을 분리해서 비교를 진행하는 이 단락을 만든다.

  • 공통 : 위키의 특성상 당연하게도 신고 버튼이 없다. 이것은 유의하고 위키하는 것은 모두가 다 알것이다. 운영진의 의지에 모든 것이 달렸다.
  • 팬덤, 위키독 : 조치는 절반만 가능. 일베나 디씨 등에서 나온 반인륜적/반사회적 내용을 비롯해 대한민국 혹은 각국/세계 사회에서 용인되지 않으며 인터넷 문화를 병들게 하는 것들에 대한 근본적인 조치[5]는 전적으로 운영진의 차단만이 존재하고, 해당 요소들을 내뱉는 것이 용인되거나 운영진이 해당 요소의 남용을 조장할 경우 이 마저도 무력화된다. 이 문서의 생성자가 여니위키를 통해 위키독을 유랑하였는데, 좋으면서도 올바른 내용을 다루는 다수의 위키도 존재했지만, 인터넷 상의 가상국가 측이 만든 위키와 같이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고인모독 겸 코알라에 대한 동물학대인 합성 자칭 폐기물 및 폄하를 마치 가상 설정의 일부인 양 다루고 있는 악한 위키도 존재했다. 하지만, 후자의 해당 내용을 신고하려고 찾아봐도 모든 위키가 그렇듯이 신고 버튼이 없었으며, 이를 대체할 미라헤이즈 등에는 존재하는 총 운영진에 요청하는 란도 없었다.
  • 미라헤이즈 : 완벽한 조치 가능... 한거지? 전술한 대로 미라헤이즈는 총 운영진에게 총 운영진 차원의 조치가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 요청하는 란이 중앙위키의 한켠에 존재하고 있어, 본래 목적인 총 운영진의 조치 외에도 일베나 디씨 등에서 나온 반인륜적/반사회적 내용을 비롯해 대한민국 사회에서 용인되지 않으며 인터넷 문화를 병들게 하는 것들을 내뱉는 것이 용인되거나 운영진이 해당 요소의 남용을 조장하는 위키에 대한 근본적인 조치[5]까지 가능하다.

각주[편집 | 원본 편집]

  1. 위키미디어 재단 사용 확장기능/스킨이라면 거의 100프로 승인,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성능상이나 보안에 문제가 없을 경우 승인이 된다.
  2. 그래서 미라헤이즈는 서비스형 블로그의 위키 버전에 가까운 타 위키 호스팅 사이트와는 달리, 웹 호스팅의 위키 버전에 가까운 위키 호스팅 사이트이다.
  3. 이 때문에 위키닷 측에서 영어판(국제) 위키에는 광고를 붙여서 유지비를 창출하거나 그에 맞는 용량을 제공하는 식으로 SCP 재단 프로젝트 창작자 집단과 합의를 봤다고 한다.
  4. 그래서 SCP 재단 프로젝트 창작자 집단도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고는 있으나, 이것이 실행되지는 않는 상황이다.
  5. 5.0 5.1 신고 버튼 혹은 총 운영진에게 조치 요청이나 해당 위키 재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