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덕천

L위키, 시민들이 참여하여 가꾸는 리버럴 위키
장덕천
장덕천 시장 트위터 프사.jpg
대한민국경기도 부천시
임기 2018년 7월 1일 ~
신상정보
출생일 1965년 11월 28일(1965-11-28)(58세, 만 56세)
출생지 대한민국 전라북도 남원시
거주지 대한민국 경기도 부천시
본관 흥덕
학력 부천남초등학교

부천중학교
중경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정치학 학사
원광대학교 법학 학사

경력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법률자문 변호사

제19대 대통령 선거 문재인 후보 법률인권특보

정당 더불어민주당
종교 개신교
군사 경력
군복무 육군 병장 만기전역

장덕천(張德天, 1965년~)은 대한민국의 정치인이며, 현재 민선 7기 경기도 부천시장이다. 현직인 민선 7기 남양주시장인 조광한과 함께 이재명에 적극적으로 저항해온 인물 중 한 명이다.[1]

생애[편집 | 원본 편집]

이재명의 정치보복으로 인해 결국 이재명과 그를 따르는 정치인 및 지지자(소위 개딸/개아들)에 의해 장악당한 민주당에서 경선 패배로 인해 시장직을 연임할 수 없게 되었다. 일단은 경선 결과를 수용하고 원팀을 부탁하며 시장직 잔여 임기에 복귀하였으나, 이후의 행보가 궁금한 인물 중 하나이다.

여기서도 등장하는 경기도의 정치보복[편집 | 원본 편집]

어록[편집 | 원본 편집]

SNS를 이용하여 정책적으로 이재명을 비판하고 있는 모습을 주로 보이며, 친문 성향의 진성 민주당 지지층을 다독이면서 응원하는 모습도 있다.[2]

✅ 정치는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 아름다운 일이고, 선거는 정치에 다가가는 경로의 하나일 뿐인데요.

✅ 선거가 목적이고, 선거가 정치의 모든 것으로 간주되는 듯합니다.

✅ “대의를 세우고 대세를 얻어라”

노무현 대통령님 말씀.

✅ 정치에 선거보다 중요한 가치도 많습니다.

— 장덕천 부천시장, 선거와 정치의 본질을 노무현 대통령님 말씀으로 정의하며
✅ 정치적인 사건들을 보면 한쪽의 효과만 나는 경우는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 좋은 일이 생기면 어려울 때를 생각하며 대비하고, 좋지 않은 일이 생길 때 희망을 가지고 준비해야 합니다.

✅ 그래도 새옹지마는 희망을 얘기하기에 더 어울리는 사자성어 같습니다.

— 장덕천 부천시장, 정치인으로써 살아온 삶을 회고하며
✅ 사심 없고 진정성 있는 정치인은 오직 국민만을 생각하며 최선을 다합니다.

✅ 대한민국의 국격이 많이 높아졌는데, 많은 부분이 대통령님의 그런 태도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 지지자들이 자랑스러워 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면 지지자들도 그렇게 응원합니다.

— 장덕천 부천시장, 정치의 주고 받는 관계, 진정한 정치인의 모습 등을 논하며
설날 아침 흰눈으로 덮힌 세상을 보며 든 생각은 ‘공감’입니다.

민주주의의 본질인 대화와 타협도 대화를 통해 상대를 이해하고 공감하며 차이를 줄여가라는 것이겠지요. 설날, 더 공감하는 정치•행정을 하겠다고 다짐해 봅니다.

— 장덕천 부천시장, 설날 속에서 상념에 잠겨서
정면교사(正面敎師)

✅ “긍정적인 면에서 교훈을 주며 (주로)인격적으로 바른 길을 제시해 주는 대상” ↔️ 반면교사(反面敎師)

어지간히 살아서는 정면교사가 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특히 정치에 반면교사 사례가 많은 현실은 안타깝지만, 잘 참고하며 괜찮은 정치를 해야겠습니다.

— 장덕천 부천시장, 이재명을 돌려까며
다양한 분야에 지식이 깊고, 아이디어가 충만한 분입니다. 그리고 추진력 있는 행정가입니다. 지역에서의 충돌이 오늘의 어려움까지 이어졌습니다.

정치적인 것을 떠나 제게 늘 잘해주셨던 형님이라 안타까움이 큽니다. 건강하게 이겨내시길…

— 장덕천 부천시장, 트위터로 조광한 남양주시장의 억울한 법정 구속에 대해 입장을 밝히며

역대 선거결과[편집 | 원본 편집]

여담[편집 | 원본 편집]

  • 6월 21일 L위키 공식 트위터의 팔로워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을때 장덕천 시장의 공식 트위터가 L위키 트위터를 팔로우 했다!!

같이 보기[편집 | 원본 편집]

각주[편집 | 원본 편집]

  1. 물론 조광한 시장에 비하면 온건한 편이지만, 장덕천 시장 본인의 저항 수위도 이재명에게 상당한 타격을 주는 편이다. 이재명도 지원금액이나 자신이 진행하는 공공사업 중에서 몇몇 것의 범위에서 부천시를 빼버리는 짓을 했던 것에서 추측이 가능하다.
  2. 이 쪽에서 어록이 많이 나온다. 이와 함께 부천시장에 진심을 다하는 모습으로 인해 진성 친문의 지지를 주로 받고, 조광한 시장님만큼은 아니더라도 경기도지사 시절 이재명에게 숱한 보복을 당했다.
  3. 장덕천 시장과 함께 이재명에 저항하는 지자체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