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

L위키, 시민들이 참여하여 가꾸는 리버럴 위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
Gtx-a route.jpg
민자구간인 삼성-동탄 구간의 위치도
기본 정보
통칭GTX-A
운행 국가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종류간선철도
체계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상태공사 중
기점운정역
(경기도 파주시)
종점동탄역
(경기도 화성시)
역 수10
경유 노선본선 · 수서평택고속선
개통일2024년 (예정)
소유자대한민국 정부
운영자SG레일(사업 시행)
서울교통공사(본선 운영 및 유지보수)
에스알(수서평택고속선 운영 및 유지보수)
노선 제원
영업 거리83.1 km
궤간1,435 mm(표준궤)
선로 수2
전철화교류 25,000 V
신호 방식ATC, ATP
영업 최고 속도161 km/h
설계 최고 속도180 km/h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 또는 GTX-A는 수도권 광역급행 철도의 첫 노선이다. 파주 운정신도시와 동탄신도시를 이으며, 운정신도시, 일산신도시, 판교신도시, 동탄신도시의 철도 교통을 개선하거나 제공하는 목적으로 지어진다. 분당신도시도 이 노선의 간접적인 수혜를 받는다.

연혁[편집 | 원본 편집]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편집 | 원본 편집]

역할[편집 | 원본 편집]

운정신도시, 일산신도시, 판교신도시, 용인시, 동탄신도시에서 사대문안 도심과 강남을 잇는 역할을 하며, 실질적으로 광역철도로써의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분당선과 일산선[A]을 대체하는 역할을 한다.

이 노선의 양 끝인 운정신도시동탄신도시는 실질적으로 철도 교통과는 거리가 먼 지역이다. 운정신도시의 경우 운정역이 있지만 신도시 말단에 있는 역이고 경의중앙선은 강남은 가지 않고 사대문안 지역 말단이라도 가지 않는데다 배차간격도 길다는 한계가 있다. 서울역행 전철이 있지만 배차 간격이 길다는 한계가 있다. 동탄신도시의 경우 상황이 더 심각하다. 서동탄역은 동탄신도시 말단에 있으며, 사대문안으로 바로 들어가지만 배차간격도 적으며 100% 완행이기 때문에 무조건 그 많은 1호선 역을 거쳐서 가야 한다.

용인시의 경우 철도 교통은 있기는 있지만 분당선은 처인구를 커버하지 않고 기흥구만 커버하여 서울을 빠르게 갈려면 신분당선 환승을 해야하며, 도심 접근성은 그냥 최악이다. 이 때문에 용인시는 서울로 가는 철도가 있지만 전적으로 버스에 의존한다.

이 노선의 연선에 있는 일산신도시 역시 철도 교통이 부진한 곳이다. 두 곳 모두 철도가 있지만 제 기능을 못하는 상태. 일산신도시의 경우 일산선이 있지만 최단거리로 서울로 가는게 아닌 원당과 지촉을 거쳐서 서울로 간다. 판교신도시의 경우 신분당선이 있어서 강남까지는 커버가 되지만 도심까지의 철도 교통은 마찬가지로 좋지 않은 편이다.

당연히 전술한 곳들은 버스 강세 지역이다. 문제는 버스는 정시성이 떨어지며,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에 입석과 착석을 가리기 위해서 버스 타는데만 줄을 서야 한다. 특히 일명 M버스라 불리는 광역급행버스의 경우 입석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버스가 와도 못 타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으며, M버스를 안정적으로 타기 위해서 첫번째 정류장으로 원정을 가는 경우가 꽤 있다. 공급을 늘리는건 서울이 교통 문제로 증차에 인색해서 어렵다.

GTX-A는 전술한 지역들한테 철도 교통을 제공할 목적으로 계획되었다. 동탄신도시, 일산신도시, 운정신도시는 제대로된 철도 교통 수단이 절실한 지역이고 분당신도시와 판교신도시는 강남으로 가는 철도교통수단은 갖추어져 있지만, 사대문안으로 가는 철도 교통수단이 절실한 지역이다. 이렇기에 현재 계획 중이거나 구상 중인 노선 중 가장 수요가 확실하여 예비타당선 조사에서 먼저 통과되었고, 현재 유일하게 공사가 진행 중인 GTX 노선이며, GTX-A가 완전 개통할 경우 전술한 지역들에서 강남이나 서울 도심까지 환승 없이 바로 도달할 수 있어 이들 지역의 교통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역 목록[편집 | 원본 편집]

2017년 7월 7일의 국토교통부 발표에 따른 것으로[11], 추후에 변동될 가능성이 있다.

노선 역 번호 역명 로마자 역명 한자 역명 환승 역간
거리
영업
거리
소재지 역 좌표
신설 운정 Unjeong 雲井 0.0 0.0 경기도 파주시
킨텍스 KINTEX 韓國國際會展中心 고양시 북위 37° 39′ 55″ 동경 126° 44′ 54″ / 북위 37.6652° 동경 126.7483°  / 37.6652; 126.7483
대곡 Daegok 大谷 경의중앙선
수도권 전철 3호선
수도권 전철 서해선
창릉 Changneung 昌陵
연신내 Yeonsinnae 수도권 전철 3호선
서울 지하철 6호선
서울특별시 은평구
서울역 Seoul 경의중앙선
수도권 전철 1호선
수도권 전철 4호선
공항철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 (예정)
수도권 전철 신안산선(예정)
중구
삼성 (무정차 통과 예정) Samseong 三成 서울 지하철 2호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 (예정)
강남구
수서 Suseo 水西 수도권 전철 3호선
수인분당선
수서고속철도
수서평택고속선 공유 성남 Seongnam 城南 수도권 전철 경강선 경기도 성남시
용인 Yongin 龍仁 수인분당선 용인시
동탄 Dongtan 東灘 수서고속철도 83.1 화성시

문제점[편집 | 원본 편집]

수서평택고속선 공유 문제[편집 | 원본 편집]

수서 이남은 수서평택고속선과 공유하는 형태로 지어진다. 문제는 수서평택고속선에 다니는 열차인 SRT는 최대 300km/h짜리 열차인데 GTX-A 열차의 최고속도는 180km/h라 터널 내 압력 문제로 GTX 열차가 파손 될 우려가 있다. 게다가 열차의 속도 차이로 인해 SRT의 표정속도가 떨어져서 소요시간이 늘어난다는 우려도 있다.

다행인 것은 SRT가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서 GTX-A가 다니는 구간은 제 속도를 내지 못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현재 계획된 노선대로만 GTX가 다닐 경우 별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후술하다시피 평택 연장이 정치권에서 말이 나오고 있는데 평택으로 연장할 경우 이 문제가 본격적으로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동탄 이남 지역은 SRT가 제 속도를 내기 때문.

연장[편집 | 원본 편집]

평택 연장[편집 | 원본 편집]

GTX-A를 평택까지 연장하는 계획이 정치권에서 오르내리고 있다. 문제는 전술하다시피 SRT 선로 공유로 인한 표정속도 문제. 동탄 이북과 달리 이남 지역은 SRT가 제속도를 내는 구간이기 때문에 평택 연장이 실현될 경우 SRT 이용객은 소요시간 증가라는 피해를 입을 수 있다.솔직히 GTX를 평택으로 보내고 싶다면 A가 아닌 C를 보내는게 현실적이다. C의 경우 수원 회차가 거시기한 면이 있고...

내용주[편집 | 원본 편집]

  1. 각각 분당신도시와 일산신도시의 광역철도 역할을 하라고 지어났으나 두 노선 모두 선형 문제로 인해 광역철도 역할을 제대로 못하고 있으며, 두 지역의 광역교통은 버스(다만 분당신도시의 경우에는 강남 수요에 안해서 신분당선이 분담하고 있는 중이긴 하나 역 접근성과 도심을 커버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가 담당하고 있다.

참조주[편집 | 원본 편집]

  1. 국토교통부고시 제2017-953호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 민간투자대상사업 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 2017년 12월 29일.
  2. 김동규 (2018년 4월 26일). “GTX A노선 우선협상대상자에 '신한은행 컨소시엄'(종합)”. 연합뉴스. 2018년 12월 30일에 확인함. [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
  3. 강갑생 (2018년 10월 11일). “[단독] 국토부, GTX-A 연내착공 맞추려 수백억 물어낼지도 모를 '공문' 보냈다”. 중앙일보. 2018년 12월 30일에 확인함. 
  4. 김희준 (2018년 12월 12일). “GTX A노선·신안산선 사업 본궤도…"사업자지정 민투심 통과". 뉴스1. 2018년 12월 30일에 확인함. 
  5. 정상희 (2018년 12월 19일).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GTX·외곽순환로 거미줄 연결… 2기 신도시 교통난 없앤다”. 파이낸셜뉴스. 2018년 12월 30일에 확인함. 
  6. 김동규 (2018년 12월 27일). “GTX-A노선 착공 "파주에서 서울역 20분만에…2023년 개통". 연합뉴스. 2018년 12월 30일에 확인함. 
  7. 국토교통부고시 제2015-159호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건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8. 국토교통부고시 제2017-135호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건설사업(2,4공구) 실시계획 승인"
  9. "GTX-A 삼성역, 2028년에나 개통…최소 3년 노선 분리"출처 : SBS 뉴스
  10. GTX-A 28년까지 삼성역 안 서고 통과... C노선은 상록수역 운행 출처: 조선일보
  11. 국토교통부
Copyright.svg 이 문서는 한국어 위키백과의 GTX-A 문서에서 파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