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 서브도메인

L위키, 시민들이 참여하여 가꾸는 리버럴 위키


www 서브도메인은 말 그대로 www로된 서브도메인을 말한다. www는 월드 와이드 웹을 뜻한다. 관습적으로 루트 도메인과 동일하게 취급되며 루트 도메인을 www 서브도메인으로 리다이렉트 시키는 경우도 많다. 이곳 L위키 역시 루트 도메인으로 접속할 경우 www로 자동으로 리다이렉트 된다.

유래[편집 | 원본 편집]

www 서브도메인은 전술하다시피 월드 와이드 웹에서 유래되었다. 사람들은 월드 와이드 웹 형식으로 된 곳을 www 서브도메인에 연결하였으며, 웹 사이트에 들어갈때 www를 입력하기도 하였다.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www 서브도메인은 사실상 루트 도메인인과 동일하게 인식되고 있다.

www 서브도메인을 쓰는 이유[편집 | 원본 편집]

예전에 www 서브도메인으로 만들어져서
예전에 www 서브도메인으로 만들어 진 사이트의 경우 굳이 루트 도메인으로 변경할 이유가 없다. 후술할 이점도 있고 도메인을 변경하는게 리스크가 큰 일이기 때문. 차라리 루트 도메인을 리다이렉트 시키는 것이 났다.
그냥 www 서브도메인을 쓰는 것이 익숙해서
비 IT 기업의 경우에는 그냥 www 서브도메인을 쓰는 것이 익숙해서 쓰는 경우도 있다. 요즘에도 나이 지긋하신 분을 중심으로 주소창에 URL을 입력할때 굳이 www를 치니깐.
www 서브도메인의 이점 때문에
www 서브도메인이 루트 도메인 대비 가지는 메리트는 분명히 있으며 이 때문에 www 서브도메인을 쓰는 경우도 많다.

www 서브도메인의 이점[편집 | 원본 편집]

캐시를 이용한 퍼포먼스와 트래픽 면에서의 이점
루트 도메인을 사용할 경우 쿠키가 서브 도메인 까지 전파되어 로컬 캐시 등에 영향을 끼칠 수가 있다. 이는 성능상의 문제가 있음은 물론이고 사이트 입장에서는 로컬 캐시 때문에 안먹을 트래픽을 더 먹을 수 있어서 네트워크 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 www 서브도메인을 사용하면 static.example.com으로 별도의 서브도메인에 정적인 것을 저장하여 사용자 입장에서는 퍼포먼스를 잡고, 사이트 운영측의 입장에서는 아웃바운드 트래픽을 줄임으로써 운용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루트 도메인의 경우 별도 도메인을 사용해야 하며, 루트 도메인을 쓰는 X (구.트위터)가 괜히 pbs.twimg.com 같은 별도 도메인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CDN 사용시 이점
요즘에는 CDN이 디도스 공격, WAF 등 보안 서비스와 결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동적 사이트에서도 사용자의 라우팅을 최적화시킬 수 있어 동적 사이트에도 CDN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클라우드플레어 같은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은 커스텀 도메인 사용시 cname 레코드를 통해 연결할 것을 요구한다. 물론 aname 등을 지원하는 DNS 업체를 사용하면 루트 도메인을 연결할 수도 있지만, 이건 편법적인 방법이라 차라리 루트 도메인을 www 서브도메인으로 리다이렉트 시키는 쪽이 났다.

루트/apex 도메인과 동일한 취급을 받는 서브도메인[편집 | 원본 편집]

사실상 www 서브도메인은 루트 도메인과 동일한 취급을 받고 있으며, 크롬과 사파리는 아예 www 서브도메인은 아예 서브도메인 부분이 생략된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자면 루트 도메인과 www 서브도메인은 다르며, 이 때문에 엔지니어들 사이에서는 크롬과 사파리가 www 서브도메인을 숨기는 것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