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수스

L위키, 시민들이 참여하여 가꾸는 리버럴 위키
Picto infobox enterprise.png
에이수스(아수스)[1]유한공사[2]
華碩電腦股份有限公司
AsusTek logo.svg
에이수스의 본부 전경
에이수스의 본부 전경
산업 분야 컴퓨터 제조업
창립 1989년
창립자 T. H. 퉁
테드 수
시장 정보 대만증권거래소
국가 대만
본사 소재지 타이페이시 북투구(北投區) 립덕 도로(立德路) 150 호 4층
핵심 인물 조니 시(회장)
테드 수(부회장)
조나단 창(ASUS 그룹총괄 사장)
S.Y 수, 샘슨 후(공동 CEO)[3]
제품 메인보드
그래픽 카드
노트북 컴퓨터
인터넷 공유기
매출액 133 억 달러 (2016년)[4]
종업원 17,000명
웹사이트 공식 사이트

에이수스(영어: ASUSTeK Computer Inc., 중국어: 華碩電腦股份有限公司)는 메인보드를 중심으로 한 대만의 컴퓨터 하드웨어 회사이다. 한국에서는 흔히 아수스로도 통칭되고 있으나, 본사 측에서 회사 이름의 발음을 에이수스로 통일하게 되었고 에이수스 라는 명칭도 한국에 정착되었다.

사업 분야[편집 | 원본 편집]

메인보드[편집 | 원본 편집]

아수스의 주력 사업 분야

메인보드 업계 1위로 안정적이고 무난한 메인보드로 이름이 높다. 메인보드 업계 최초로 무상 AS 3년을 한 회사로 알려져 있다. 또한 대만 삼사 메인보드 중에서는 가장 AS가 좋은 회사이다. 기가바이트와 MSI는 유통사를 불문하고 AS가 나쁜 평가를 받는데, 아수스는 유통사만 잘 고르면 좋은 AS를 받을 수 있다. 참고로 유저들한테 AS면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아수스 메인보드 수입사는 STCOM이다. 사실상 AS, 제품의 질 다 잡으려면 아수스만한 선택이 없는 셈.

문제는 가성비. 아수스는 ROG 등의 상위 라입업은 돈값을 하지만 문제는 한국 기준으로 그게 타사 대비 그리고 해외 가격 대비 비싸게 책정이 되며, 저가형은 지뢰가 많다는 점이 문제. AS가 안좋음에도 불구하고 기가바이트나 MSI 등이 많이 추천이 되는 이유가 아수스의 가격 문제도 크다.

그나마 관련 소프트웨어의 질이 좋은 것으로 평가가 된다. 이쪽 바닥에서 소프트웨어 질이 좋은 회사가 없지만, 그나마 아수스는 소프트웨어 질 면에서 났다는 점. 바이오스는 아예 메인보드 회사 중에서 최고라고 봐도 무방하다.

그래픽카드[편집 | 원본 편집]

고가형인 ROG 스트릭스 이상은 끝판왕급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그러나 아수스가 그렇듯 TUF 나머지 저가형은 지뢰라는 인식이 강했다. 게다가 아수스쪽 부품이 늘 그렇듯 한국에서 비싼 가격으로 들여오고, 그래픽카드 쪽일 경우 AS도 최악이다보니 가성비가 매우 떨어져서 유저들의 인식은 좋지 않았던편. 판매량도 썩 좋지 않았었다고 한다. 하지만 30번대 초기에 파격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내놓았고, 저가 라인업인 TUF또한 품질 자체가 좋게 나와서 유저들한테 호평을 받았다. AS의 경우 예전 대비 나아졌지만 미흡한 부분(고주파라든가)이 확실한 편이라 이엠텍과 조텍 등을 비비지는 못한다는 평이지만. 물론 확실히 CS이노베이션 같은데 보다는 났다.

모니터[편집 | 원본 편집]

모니터 부분의 강자. 특히나 게이밍 모니터계의 실질적인 1인자라고 봐도 무방하다. 엔비디아랑 협업해서 지싱크 모니터를 꾸준히 내놓는 회사이며, 360hz의 초고주사율 모니터도 이쪽이 최초. 한국에서는 유독 벤큐를 게이밍 모니터 분야의 최강자라고 생각하지만 그동안 나오는 제품들을 보면 실질적으로 아수스가 최강이라고 보면 된다. 아수스가 4K 고주사율 모니터와 360hz 초고주사율 모니터를 내 놓았는데도 아직까지 벤큐는 이러한 제품을 내놓지 않고 있기 때문.

PG279Q, PG279QM, PG27UQ, PG259QN 등 게이밍 모니터 분야의 끝판왕 제품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proart라는 전문가 라인 또한 나쁘지 않게 나온다. 에이조 보다는 당연히 못하지만 돌비 비전, VESA HDR1000 이상의 인증 등 빵빵한 스펙의 모델이 많다.

공유기[편집 | 원본 편집]

공유기 부분도 넷기어 등 최장상급 회사와 어께를 나누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저가형의 경우 wifi 인증을 받지 않은 경우가 많으니 주의.역시 아수스의 저가형은 함정카드를 조심해야 한다 원래 공유기 면에서는 한국에서는 인지도가 낮았으나 직구로 써본 이들의 입소문으로 인하여 많이 알려졌고, 이엠텍에서 정식유통을 하게 되었다. 정발판의 경우 이엠텍에서 담당을 하는 지라 AS는 확실하지만, 한국 법에 맞게 커버리지 등이 열화되었다는게 흠. 하지만 동시접속시 대응력이나 칩셋의 질 등 아이피타임에 비해 뛰어난 부분이 많아서 이쪽에 신경을 많이 쓴다면 괜찮은 회사.

여담[편집 | 원본 편집]

  • L위키에서 최초로 생성된 전자제품/IT 제품을 제조하는 기업에 대한 문서이다.

주석[편집 | 원본 편집]

  1. 중국어 원어 발음은 실제로는 huáshuò로 발음되며, 한국식 한자 독음은 화석
  2. 중화권에서는 주식회사 또한 유한공사라는 표기를 사용한다.
  3. 아수스의 리더십에 대하여
  4. 에이수스 회사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