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리웹 사회/정치/경제 게시판

L위키, 시민들이 참여하여 가꾸는 리버럴 위키

루리웹 사회/정치/경제 게시판은 루리웹의 게시판으로 종합 정보 게시판의 하위 게시판이기도 하다. 줄여서 사정게라고 불린다. 원래 사정게는 사회/정치/경제 정보 게시판과 잡담 게시판이 나누어져 있었고 루리웹 내부에서는 사정게라 하면 주로 사회/정치/경제 정보 게시판을, 외부에서는 사회/정치/경제 잡담 게시판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사회/정치/경제 잡담 게시판의 유게 유저 유입이 늘어나저 운영진은 아예 사회/정치/경제 잡담 게시판을 북유게로 개편함으로써, 사회/정치/경제 이름을 가진 게시판은 사회/정치/경제 정보 게시판만 남게 되었고 이를 사회/정치/경제 게시판으로 개편하여 지금에 이루고 있다.

상세[편집 | 원본 편집]

종합 정보 게시판 산하에 있는 게시판으로 게시판 제목 대로 사회/정치/경제 정보를 올리는 것이다. 즉, 시사 관련 이슈를 올리는 유저정보 게시판이다. 여타 루리웹 유저 정보 게시판 처럼 공인된 매체만 올려야만 하며, 루리웹은 등록된 언론사이기에 언론 내용을 그대로 올리면 고소 염려가 있고 실제로 여기에 대해서 문제가 된 적이 있기 때문에 뉴스 제목과 링크만 올릴 수 있다. 여기까지만 보면 평범한 정보 게시판인 것 같지만...

찢빠, 보리수 등 루리웹에 상주하는 반문들의 본거지이다. 루리웹의 메인스트림인 유게와 북유게에서 쫓겨난 이들은 이 게시판을 점령하여 주인 행세를 하고 있으며, 신고 수를 이용해서 정지를 한다는 것을 이용하여 문파들을 신고하여 정지시키기도 한다. 주로 문재인한테 불리한 기사가 나오면, 찢빠와 보리수는 반문이라는 공통분모가 있기 때문에 같이 움직이기도 한다. 이들은 루리웹의 북유게가 비주류이고 병신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어서 북유게 이야기가 나올때 마다 운영자 진인환 마이피 등지에 북유게를 없애달라고 깽판을 치기도 한다. 또한 이들은 루리웹 유저 게시판에 기어들어와서 여론을 왜곡시키기도 한다.

사정게는 어떻게 보면 유저 정보 게시판의 일종인 만큼 첫 댓글로 인해 여론이 결정된다는 특징 또한 가지고 있다. 따라서 문파가 첫 댓글을 선점하느냐 아니면 반문 유저가 첫 댓글을 다느냐에 따라서 댓글란의 여론도 달라진다.

현황[편집 | 원본 편집]

사정게는 지금 찢빠, 일베, 문파 섞여있는 혼종게시판임. 이재명 비판을 일베도 같이하다보니까 일베랑 문파가 한목소리 낼때도 있고, 민주당 까면서 문프 욕을 찢빠랑 일베랑 같이 하니까 또 그렇게 섞이고 진짜 개노답 게시판. — 한 루리웹 유저가 사정게에 대해 평가한 글

위 인용문 처럼 사정게는 찢빠, 일베로 대표되는 보리수, 그리고 문파가 섞여있는 게시판이다. 이는 찢빠와 일베가 루리웹의 메인스트림인 유게나 북유게에서 결론적으로 쫓겨나 사정게에 자리잡은 것이고, 현재 루리웹의 주류인 문파 또한 당연히 사정게에 손을 놓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일정부분 상주하고 있다. 현재 루리웹의 사정게는 게시물마다 여론이 바뀌고 있는데, 찢빠나 일베는 자신들한테 불리한 기사들은 반응하지 않기 때문.

위 인용문에서도 언급이 되었지만, 찢빠와 보리수는 반문이라는 공통분모가 있고 보리수와 문파는 반이재명이라는 공통분모가 있다. 따라서 현 정권한테 꼬투리를 잡힐만한 기사가 뜨면 댓글은 반문성향으로 변한다. 이재명한테 꼬투리를 잡힐 만한 기사가 뜨면 그나마 댓글란은 정상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재명에 호의적인 성향은 당연히 찢빠의 총공에 의해 이재명에 긍정적인 여론이 나온다.

문재인이 박근혜를 사면한 이후 아예 빤스를 벗고 일베 용어까지 사용하며 문재인을 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