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위키:광장의 토론 주제

L위키도 L위키 자체의 위키프로젝트같은 거 도입해야 할 것 같습니다.

2
큰읍내 (토론기여)

나무위키나 위키백과에서 위키프로젝트 등으로 한 분야에 대해서 협업하는 체제가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 L위키에 기여하고 계시는 기여자 분들도 잘 알것입니다.

최근 민주당 대선 경선의 지역 순회 경선에서의 상황을 보고 한 곳에 자료를 모으는 곳에 대한 부족함을 통감하고 L위키와 같은 한국 리버럴만의 위키를 키우자는 것에 동의하였습니다.

일단 이 L위키 한 곳에 자료를 모으기 위해서 사람들을 끌어와야 하는데, 생각을 해보니 위키프로젝트의 도입만큼 필요한 것은 없다고 보였습니다. 최근 민주당 대선 경선의 지역 순회 경선에서의 상황을 보니, 위키프로젝트로 L위키 성격에 맞게 민주당 대선 경선 관련 정보부터 먼저 채우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우리 L위키도 자체적인 위키프로젝트 체제를 도입하기를 제안합니다.

Mai (토론기여)

위키프로젝트 같은 경우에는 사람이 많아야 어느정도 돌아가는 체제입니다. 그리고 위키프로젝트라는 것이 대형위키도 그렇게 잘 돌아가지는 않습니다.

여기 광장은 기본적으로 편집자들끼리 협업하는 공간으로도 사용이 가능한 공간입니다. 저는 일단은 여기서 편집자끼리의 협업 공간 역할도 하되 사이트의 규모가 커져서 여기가 도저히 이러한 역할이 과포화가 되면 위키프로젝트 같은걸 만들 계획입니다.

위키프로젝트 기능자체는 기술적으로 만들려면 지금 점검 들어가고 뚝딱 만들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름공간 만드는건 설정파일에서 몇줄 추가하면 끝납니다. 근데 전술했듯이 큰 위키도 그렇게 잘 돌아간다고 할 수 없는데 액티브 기여자가 한자릿수인 위키에서 위키프로젝트류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위키프로젝트는 저도 염두에는 두고 있었고 위키가 커지는 전제하에 만들 의향은 있습니다. 문제는 지금의 위키 규모는 매우 영세하다는 것이죠.

"L위키도 L위키 자체의 위키프로젝트같은 거 도입해야 할 것 같습니다."에 답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