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위키:광장의 토론 주제

심영물 문서를 연습장으로 만들어보고 있습니다.

2
큰읍내 (토론기여)

개인적으로 파라과이산 보리수나무를 포크한 위키 중에 하나를 모종의 이유로 탐방하다가 심영물로 샜고, 심영물 관련해서 폭8 등의 세부요소 설명에 문대통령님 폄하를 배너라고 단 심영물 제작자를 설명 자료랍시고 올려서 그거때매 심기가 불편했는데...(제가 의외로 소위 말하는 '*믈리에'입니다.)

그 심기 불편했던 것을 기회로 삼아, 심영물 문서를 연습장 단락을 통해서 만드는 중입니다. 그런데 심영물과 그 요소가 등재 기준을 충족치 못할까봐 걱정이 되어서, 이 공간을 통해서 심영물과 그 요소가 등재 기준에 부합하는가를 여쭤보고 싶습니다.

Mai (토론기여)

심영물은 제작자 문서가 아닌 이상 자유롭게 등재 가능합니다. 현재 등재 기준에서 지정된 분야는 문제 소지가 높은 실존 인물 분야랑 클릭 몇번으로 만들 수 있어 홍보성 뻘문서가 난립할 우려가 있는 카페 뿐입니다. 등재 기준에 없는 분야는 등재 기준이 없는 것으로 취급되어 자유롭게 등재가 가능합니다. 등재 조건을 유의해야 하는 분야는 오로지 심영물 제작자 관련 문서입니다. 심영물 제작자의 개별 문서는 인터넷 인물 분야(당연히 심영물 제작자는 인터넷에서 주로 활동하는 실존 인물이기 때문에 제작자에 대한 개별 문서를 만들 경우 인터넷 인물 분야 등재 기준의 적용 대상입니다)의 등재조건을 지키지 않을 경우 삭제토론 등이 일어날 시에 존치 측이 입증책임을 지게 됩니다. 그 외의 문서는 등재 조건이 없기 때문에 등재 조건을 신경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L위키의 경우에는 각 분야의 등재 기준 자체는 지침이라 등재 기준을 어겨도 등재가 되긴 합니다. 그러나 삭제토론 시 등재 기준을 어긴 쪽이 불이익(기본적으로 입증 책임은 삭제 쪽에 있으나 등재 조건을 어길 시에는 예외적으로 존치 측한테 입증 책임이 있습니다)을 받는 등 기본적으로 등재 기준은 어겨도 되나 등재 기준을 지키는 쪽을 우선으로 하여 사이트가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심영물 문서를 연습장으로 만들어보고 있습니다."에 답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