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위키:광장의 토론 주제

121.166.255.87 (토론기여)

유입(신규 편집자)를 늘리기 위해선 미디어위키보단 다른 위키엔진(오픈나무 등)을 고려하는 게 좋지 않나 싶습니다.

Mai (토론기여)

아무래도 문법 문제 때문에 그러신 듯 한데, 저도 이러한 문제를 외면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완성도가 높으면서 서비스형 위키에 쓸 수 있는 소프트웨어는 미디어위키가 유일한게 현실입니다. 기능도 미디어위키 쪽이 압도적으로 많고요. 오픈나무 같은 경우에는 완성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나중에 문제가 생길 리스크가 존재하며, 그외 모니위키 같은 경우에는 현재 개발이 이루어 지지 않고, config.php로 설정을 조절하는 방식이지만 메뉴얼이 존재하지 않고(존재했었지만 현재 인터넷 상에서 유실이 된 상태입니다), 게다가 보안 문제까지 있었기 때문에.......

그리고 이제 와서 다른 위키엔진을 돌리는 것 또한 불가능 합니다. 문법 차이가 존재하고 틀 관련 기능도 미디어위키가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이제 와서 L위키의 모든 문서를 오픈나무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물론 오픈나무를 미디어위키 기능에 준하도록 강화하는 방법도 있지만 유감스럽지만 저는 이러한 능력이 없고, 미디어위키 마크업이랑 나무마크가 추구하는 방향도 다른지지라 불가능한 방법입니다.

앞에서 말했듯 문법 문제는 결코 외면하지는 않았고 마침 미디어위키에 시각 편집기라는 위즈위그 편집기가 있으니 이를 도입하여 문법 문제를 어느정도 극복하기로 했습니다. 설정을 건드리지 않았으며 틀 문서 등을 제외한 일반적인 문서들은 편집과 원본 편집이 뜨는데 편집 버튼을 누르시면 시각편집기라는 위즈위그 에디터로 편집이 가능합니다. 또한 나무위키 문법과 미디어위키 문법을 대조하는 문서를 만드는 것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큰읍내 (토론기여)

121님 말씀과 운영자님 말씀을 둘다 충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가 편집을 통해 소개한 오픈나무 문법을 지원하는 확장기능의 유지보수 필드 설치입니다. 하지만 해당 확장기능은 문서의 레이아웃에 조금 영향을 줘서 좀 그렇네요...

"새 항목"을 클릭하면 이 위키의 이용 약관에 동의한 것이 됩니다.
Mai (토론기여)

그쪽 확장기능도 몰랐던건 아닌데 해당 확장기능이 미디어위키에 손을 꽤 대서 향후 호환성이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지속적인 지원이 보장이 되는 것도 아니라서요... 어쨌든 비쥬얼 에디터 그리고 도움말 문서로 안내하는 것으로 초창기때부터 이렇게 가닥을 잡았습니다. 일단 나무위키 사용자를 위한 문법 도움말을 빨리 만들 필요가 있겠네요.

큰읍내 (토론기여)

제가 문서의 레이아웃에 조금 영향을 줬다고 표현하긴 했지만, 운영자님 말씀대로 미디어위키에 손을 꽤 대놔서 소프트웨어 틀 내에서 버그가 사라지는 대신에 나무위키와 비슷한 레이아웃을 보여주는 수준으로 발전하긴 했습니다.

결국엔 입문을 쉽도록 풀어써서 이렇게 해보라고 할 수밖에 없네요...

"지나가다 드리는 제언"에 답변하기